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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oYaaJ/btrI6qAB7ub/DHvff92iNk1uCbs9lIS52K/img.png)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 입출력 예
numbers | hand | result |
[1, 3, 4, 5, 8, 2, 1, 4, 5, 9, 5] | "right" | "LRLLLRLLRRL" |
[7, 0, 8, 2, 8, 3, 1, 5, 7, 6, 2] | "left" | "LRLLRRLLLRR" |
[1, 2, 3, 4, 5, 6, 7, 8, 9, 0] | "right" | "LLRLLRLLRL" |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 | 3 | R |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1 | 3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3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3 | 8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
8 | 3 | 2 | R |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
8 | 2 | 1 | L |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
1 | 2 | 4 | L |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
4 | 2 | 5 | R |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
4 | 5 | 9 | R |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
4 | 9 | 5 | L |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
5 | 9 | - |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 풀이
def get_distance(hand_num, next_num):
keypad = {1: [0, 0], 2: [1, 0], 3: [2, 0],
4: [0, 1], 5: [1, 1], 6: [2, 1],
7: [0, 2], 8: [1, 2], 9: [2, 2],
"*": [0, 3], 0: [1, 3], "#": [2, 3], }
x1, y1 = keypad[hand_num]
x2, y2 = keypad[next_num]
return abs(x1-x2) + abs(y1-y2)
def solution(numbers, hand):
answer = ''
left_loc = "*"
right_loc = "#"
for number in numbers:
if number == 1 or number == 4 or number == 7:
answer += "L"
left_loc = number
elif number == 3 or number == 6 or number == 9:
answer += "R"
right_loc = number
elif number == 2 or number == 5 or number == 8 or number == 0:
left_dx = get_distance(left_loc, number)
right_dx = get_distance(right_loc, number)
if left_dx < right_dx:
answer += "L"
left_loc = number
elif right_dx < left_dx:
answer += "R"
right_loc = number
else:
if hand == "left":
answer += "L"
left_loc = number
else:
answer += "R"
right_loc = number
return answer
키패드가 1, 4, 7인 경우에는 무조건 왼손, 3, 6, 9인 경우에는 오른손을 사용한다.
시작점이 왼손은 *, 오른손은 #이므로 처음에 left_loc, right_loc에 각각을 저장한다.
입력받은 numbers를 하나씩 돌며, number의 값을 비교하며 왼손인지, 오른손으로 누르는지 저장한다.
신경써야할 것은 2, 5, 8, 0, 즉 가운데 줄을 누르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get_distance라는 함수를 만들어 해결했다. get_distance를 먼저 살펴보면, keypad 배열을 생성했다. 이는 각각의 행, 열의 값을 저장한 것인데, 현재 왼손과 오른손이 어디에 있고(left_loc, right_loc) 다음에 누를 숫자(number)가 무엇인지 받아 거리를 받아온다.
거리에 따라 어떤 손으로 누를지 판단하고, 이를 answer에 추가해준다.
🤔 후기
2, 5, 8, 0만 신경쓰면 되는 문제여서 그리 까다로운 문제는 아니였던 것 같다. 하지만 거리 판단을 어떻게 하는게 더 좋을지 좀 고민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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