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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python)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7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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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 입출력 예
numbers hand result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1, 3, 4, 5, 8, 2, 1, 4, 5, 9, 5]이고, 오른손잡이입니다.

왼손 위치오른손 위치눌러야 할 숫자사용한 손설명
* #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 3 R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1 3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3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3 8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
8 3 2 R 왼손 거리는 2,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
8 2 1 L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
1 2 4 L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
4 2 5 R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
4 5 9 R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
4 9 5 L 왼손 거리는 1,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
5 9 - -  

따라서 "LRLLLRLLRRL"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왼손잡이가 [7, 0, 8, 2, 8, 3, 1, 5, 7, 6, 2]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RLLRRLLLRR"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오른손잡이가 [1, 2, 3, 4, 5, 6, 7, 8, 9, 0]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LLRLLRLLRL"이 됩니다.


🗒 풀이

def get_distance(hand_num, next_num):
    keypad = {1: [0, 0], 2: [1, 0], 3: [2, 0],
              4: [0, 1], 5: [1, 1], 6: [2, 1],
              7: [0, 2], 8: [1, 2], 9: [2, 2],
              "*": [0, 3], 0: [1, 3], "#": [2, 3], }

    x1, y1 = keypad[hand_num]
    x2, y2 = keypad[next_num]

    return abs(x1-x2) + abs(y1-y2)


def solution(numbers, hand):
    answer = ''
    left_loc = "*"
    right_loc = "#"

    for number in numbers:
        if number == 1 or number == 4 or number == 7:
            answer += "L"
            left_loc = number
        elif number == 3 or number == 6 or number == 9:
            answer += "R"
            right_loc = number
        elif number == 2 or number == 5 or number == 8 or number == 0:
            left_dx = get_distance(left_loc, number)
            right_dx = get_distance(right_loc, number)

            if left_dx < right_dx:
                answer += "L"
                left_loc = number
            elif right_dx < left_dx:
                answer += "R"
                right_loc = number
            else:
                if hand == "left":
                    answer += "L"
                    left_loc = number
                else:
                    answer += "R"
                    right_loc = number

    return answer

키패드가 1, 4, 7인 경우에는 무조건 왼손, 3, 6, 9인 경우에는 오른손을 사용한다.

시작점이 왼손은 *, 오른손은 #이므로 처음에 left_loc, right_loc에 각각을 저장한다.

입력받은 numbers를 하나씩 돌며, number의 값을 비교하며 왼손인지, 오른손으로 누르는지 저장한다.

신경써야할 것은 2, 5, 8, 0, 즉 가운데 줄을 누르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get_distance라는 함수를 만들어 해결했다. get_distance를 먼저 살펴보면, keypad 배열을 생성했다. 이는 각각의 행, 열의 값을 저장한 것인데, 현재 왼손과 오른손이 어디에 있고(left_loc, right_loc) 다음에 누를 숫자(number)가 무엇인지 받아 거리를 받아온다. 

거리에 따라 어떤 손으로 누를지 판단하고, 이를 answer에 추가해준다.


🤔 후기

2, 5, 8, 0만 신경쓰면 되는 문제여서 그리 까다로운 문제는 아니였던 것 같다. 하지만 거리 판단을 어떻게 하는게 더 좋을지 좀 고민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