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2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 문제 설명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https://blog.kakaocdn.net/dn/c1QQKm/btrPfne6ziM/23Bu8rwiSYChxtphEi4KyK/img.png)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 입출력 예제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 풀이
import math
def solution(dartResult):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10', 'x') # 10인경우 대비해 str으로
bonus = ['S', 'D', 'T']
option = ['*', '#']
score = []
temp = 0
for i in dartResult:
if i.isnumeric():
temp = int(i)
elif i == 'x':
temp = 10
elif i in bonus:
temp = int(math.pow(int(temp), bonus.index(i) + 1))
score.append(temp)
elif i in option:
if i == '*':
if len(score) > 1:
score[-2] = score[-2] * 2
score[-1] = score[-1] * 2
else:
score[-1] = score[-1] * 2
elif i == '#':
score[-1] = score[-1] * -1
return sum(score)
일단 10인 경우를 대비해서 입력받은 dartResult 문자열의 10을 x로 대치한다.
보너스와 옵션을 관리하기 위한 배열 변수를 만들고, 점수를 저장하기 위한 배열 score을 생성한다.
temp는 숫자를 계산하기 위한 임시 변수다.
dartResult 문자열의 각 문자를 순회하면서, 문자 i가 숫자 혹은 x인 경우에는 temp에 해당 문자를 저장한다.
만약 문자 i가 문자열이라면, 보너스 문자일 때는 S는 1, D는 2, T는 3의 제곱을 해서 바로 score 배열에 넣어준다.
옵션 문자일 때는 score 배열에 들어있는 문자열을 가져와야 한다. 스타상(*)일 경우에는 해당 점수([-1])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2])를 각각 2배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차상(#)일 경우에는 해당 점수([-1])가 마이너스 시켜야 한다.
이렇게 처리한 점수 배열 score의 총합(sum(score))을 반환시켜주면 된다.
🤔 후기
생각보다 까다롭지는 않은 문제였다.
처음에는 temp변수로 해당점수와 직전점수를 처리하려고 했으나, 코드가 점점 복잡해졌다. 점수 관리는 스택을 사용하면 편하게 처리할 수 있었다.
테스트케이스는 대부분 통과했는데, 10이 들어있던 테스트 케이스에서 원하던 결과와 다른 값이 나와서 당황했다. 디버깅을 해보니 10을 1과 0으로 각각 판단한 까닭이었다. 때문에 처음에 문자열을 입력받았을 때부터 바로 10을 x로 대치해주었다.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실패율(python) (0) | 2022.10.30 |
---|---|
[프로그래머스] 체육복(python) (0) | 2022.10.22 |
[프로그래머스] 멀쩡한 사각형(python) (0) | 2022.10.01 |
[프로그래머스] K번째수(python) (0) | 2022.10.01 |
[프로그래머스] 완주하지 못한 선수(python) (0) | 2022.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