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이썬(Python) 설치하기
일단, 파이썬을 설치해야한다. 파이썬이라는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파이썬 해석기인 인터프리터를 설치해야한다.
나는 전에 파이썬을 이미 설치해놨지만, 다시 되짚어 보려고 한다.
일단, https://www.python.org/downloads/windows/
Python Releases for Windows
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www.python.org
에 접속한다. 나는 윈도우를 사용하므로, 윈도우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을 다운받았다.
후, latest version 을 클릭해 아래에서 원하는 파일을 다운받는다.(나는 executable installer을 다운받았다.)
후, python 검색 시, IDLE 실행 후, 다음과 같이 나오면 설치 성공이다!
파이썬이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Window + R] 을 누른 후, cmd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띄워 다음과 같이 친다.
설치한 파이썬 버전이 뜨면 잘 설치된 것이다.
2. 파이참(Pycharm) 설치
파이참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책에서도 파이참을 사용하고 있어, 굉장히 반가웠다.
파이참은 jetbrains사에서 만든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으로 말 그대로 개발자가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작업을 하나의 소프트웨어에서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역시, 윈도우 OS에 적합한 파일을 다운받았다.
https://www.jetbrains.com/pycharm/download/#section=windows
Download PyCharm: Python IDE for Professional Developers by JetBrains
Intelligent Python IDE with refactorings, debugger, code completion, on-the-fly code analysis and coding productivity orientation
www.jetbrains.com
난 파이참 외에도 DataGrip, CLion, IntelliJ를 사용해 유료버전을 다운받았지만, community 버전을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었다.
3. 기본 프로젝트 생성하기
파이참에서 [Create New Project] 나 메뉴바에서 [File] - [New Project] 를 클릭한다.
밑에 [Project Interpreter...] 을 클릭하면 가상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가상 환경이란, 다양한 파이썬 버전과 모듈 버전을 사용하고 싶을 때 각각의 버전별 환경을 분리해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같은 경우엔 Conda(아나콘다)를 사용했다. 가상 환경을 통해 프로그램과 라이브러리의 버전별 관리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파이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Virtualenv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VirtualEnv를 사용하면, 어플리케이션별로 필요한 Python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으며, 새로운 프로젝트 환경에서도 빠른 환경세팅을 할 수 있다.
venv를 잘 설정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했다면, 다음과 같이 venv라는 가상 환경 폴더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4. 장고(Django) 설치하기
프로젝트를 잘 생성했다면, 파이참 하단에 [Terminal] 탭이 보일 것이다.
클릭 후,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뜬다.
참고로, django가 이미 설치되어 있거나, 새롭게 설치된 django의 버전을 알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된다.
python -m django --version
5. 장고 프로젝트 및 DB 생성
장고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선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된다. django를 사용할 땐 초기 설정에 주의해야 하는데, 초기설정 과정에서 데이터베이스 설정, django 옵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설정들과 같은 많은 설정들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잘 실행이 되었다면, manage.py 와 config 폴더가 생성된다.
config 폴더는 프로젝트 설정 파일과 웹 서비스 실행을 위한 파일이 들어있다.
DB 추가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잘 실행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db.sqlite3이 생성될 것이다.
6. 프로젝트 구조
0. manage.py 파일
- django 프로젝트와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는 커맨드 라인의 유틸리티이다.
- manage.py는 자동적으로 각 장고 프로젝트에 생성된다.
- django-admin과 같은 역할을 하지만 django-admin과는 달리 DJANGO_SETTINGS_MODULE 환경변수를 설정해주기도 한다.
1. config 폴더
- 프로젝트 설정 파일과 웹 서비스 실행을 위한 파일이 들어 있다.
- 폴더 이름은 django-admin startproject 명령을 사용해 프로젝트를 만들 때 만들 때 정해진 것이며, 꼭 config 라는 이름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프로젝트 생성 후 변경하려면 매우 귀찮기 때문에 생성 시 신중하길 바란다.
2. __init__.py 파일
- 파이썬 2.X대 버전과의 호환을 위해 만들어진 비어있는 파일이다.
- 또한, 해당 디렉터리가 패키지의 일부임을 명시하기 위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 pycharm에서는 파이썬 프로젝트를 생성 시, 자동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 파이썬 3.X대에서는 불필요하지만 계속 생성된다고 한다.
3. settings.py
-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프로젝트에 관련된 다양한 설정이 포함되어 있다.
4. urls.py
- 현재 django project의 url 선언을 저장한다.
- django로 작성된 사이트의 "목차"라고 생각하면 된다.(java spring의 dispatcher 느낌)
5. wsgi.py
- WSGI(Web server Gateway Interfaces) 어플리케이션 구동을 위해 사용되는 파일이다.
- 웹 서버와 장고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통신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WSGI이다.
'프로젝트 > 파이썬 장고를 이용한 웹페이지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튜토리얼 따라하기 - 설문조사(1) (0) | 2020.02.02 |
---|---|
5. 관리자 계정 생성하기 (0) | 2020.01.30 |
4. django에 MTV 적용하기 (0) | 2020.01.30 |
3. 디자인 패턴과 MTV (0) | 2020.01.20 |
1. 웹 프로그래밍이란? (0) | 2019.12.04 |